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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총괄 계획]
K-푸드 쉐프 체험: 차와 전통 다과 만들기 프로그램
1. 프로그램 목표
- 한국 전통 식문화(K-푸드)의 소중함을 알고,
- 차(茶)와 다과(茶菓)를 직접 만들고 즐기며,
- K-푸드 쉐프라는 직업에 대해 이해하고 미래 진로를 탐색한다.
2. 체험 대상 및 시간
대상 | 운영 시간 | 특징 |
초등학교(4~6학년) | 2시간 | 만들기 중심 + 체험 활동 |
중학교 | 2시간 | 조별 요리 실습 + 직업 탐구 |
고등학교 | 2시간 | 상품화 기획 + 고급 실습 |
3. 체험 주제
'K-푸드 쉐프가 되어 전통 차와 다과를 만들자!'
- 차 : 유자차, 국화차, 오미자차, 보이차 중 선택
- 다과 : 약과, 강정, 송편, 다식 등 전통 디저트
4. 프로그램 구성 (공통 흐름)
- 도입 (15분)
- 'K-푸드'란 무엇인가?
- K-푸드 쉐프의 세계와 진로 소개
- 오늘 만들 다과·차 소개 및 시연
- 본 활동 (80분)
- 팀별 다과 만들기 실습 (반죽하기, 모양 내기, 굽기/찌기)
- 차 우리기 실습
- 다과와 차 차림 세팅
- 나만의 'K-푸드 플레이팅' 도전
- 마무리 (25분)
- 만든 다과·차 시식
- 체험 소감 나누기
- 나의 'K-푸드 쉐프 도전기' 작성
5. 운영 방법
- 4~5인 1조 활동 중심 (조별 협력)
- 조별 지도 및 보조 강사 배치
- 안전(위생) 교육 필수
- 활동별 스텝별 시간 관리
6. 기대 효과
- 전통 식문화에 대한 이해 심화
- 조리 활동을 통한 협업 능력 향상
- 전통과 현대를 잇는 K-푸드 산업에 대한 진로 인식 제고
요약
구분 | 초등학교 | 중학교 | 고등학교 |
초점 | 재미 중심 체험 | 직업 세계 이해 | 상품화 기획 능력 강화 |
실습 난이도 | 쉬운 다과 (약과, 다식) | 다양한 다과 (강정, 송편) | 고급 차와 창의적 플레이팅 |
결과물 | 나만의 다과 세트 | 팀별 전통 다과 코스 | 브랜드화된 다과 상품 기획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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