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[초등학교]
K-푸드 쉐프 체험: 차와 전통 다과 만들기
(운영 시간: 2시간, 120분)
1. 교육 목표
- 한국 전통 식문화에 관심을 갖고,
- 차와 다과를 만드는 체험을 통해 K-푸드 쉐프의 역할을 이해한다.
2. 준비물
- 찻잔, 다관, 물 끓이는 포트
- 다식 만들기 재료(콩가루, 꿀, 다식틀)
- 유자청, 오미자 원액, 뜨거운 물
- 위생장갑, 앞치마, 테이블 매트
- 체험 활동지, 필기구
3. 세부 일정표
시간 활동 내용 비고
10분 | 오리엔테이션 | K-푸드 소개, 안전교육, 위생교육 |
15분 | 'K-푸드 쉐프' 직업 이야기 | 쉐프의 일, 필요한 자세 소개 |
20분 | 전통 차 이해 및 시연 | 유자차, 오미자차 설명 및 우리기 |
25분 | 전통 다과(다식) 만들기 체험 | 다식 재료 반죽, 다식틀 사용 실습 |
20분 | '나만의 다식 세트' 만들기 | 자유롭게 모양 다식 만들기 |
15분 | 차림 준비 및 플레이팅 대회 | 차와 다과를 멋지게 세팅 |
10분 | 시식 및 체험 소감 나누기 | 서로 만든 다식과 차 맛보기 |
5분 | 정리 및 마무리 | 활동지 작성, 정리정돈 |
4. 본 활동 세부 내용
1) 오리엔테이션 (10분)
- 간단한 프로그램 설명
- 조 편성 (4명 1조)
- 손 씻기, 위생장비 착용(앞치마, 장갑)
2) K-푸드 쉐프 직업 이야기 (15분)
- "K-푸드란 무엇인가?"
- 전통음식과 현대음식의 차이
- K-푸드 쉐프가 하는 일 소개 (슬라이드 시청)
3) 전통 차 이해 및 우리기 체험 (20분)
- 유자차와 오미자차 소개
- 강사 시연 → 조별로 따라하기
- 유자청 넣기
- 오미자 물 타기
- 차 향 맡기
4) 전통 다과(다식) 만들기 체험 (25분)
- 다식의 의미와 종류 간단 소개
- 꿀과 콩가루를 섞어 반죽
- 다식틀에 넣고 꾹 눌러서 꺼내기
5) '나만의 다식 세트' 만들기 (20분)
- 다양한 다식틀로 자유롭게 제작
- 모양별, 색깔별 나만의 다식 만들기
6) 플레이팅 대회 (15분)
- 차와 다과를 예쁘게 차림
- '가장 맛있어 보이는 세트' 뽑기 (조별 투표)
7) 시식 및 소감 나누기 (10분)
- 서로 만든 다식 맛보기
- 오늘 가장 기억에 남은 활동 발표
8) 정리 및 마무리 (5분)
- 테이블 정리
- 체험 소감 활동지 작성
5. 활동 유의사항
- 화상, 칼 사용 없이 진행
- 모든 재료는 식용 가능 재료만 사용
- 손 씻기, 장갑 착용 필수
6. 기대 효과
- 전통 식문화에 대한 친밀감 형성
- 창의성과 협업 능력 강화
- 전통 직업(K-푸드 쉐프)에 대한 긍정적 인식 형성
'나주 녹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고등학교, K-푸드 쉐프 체험 (0) | 2025.05.03 |
---|---|
중학교, K-푸드 쉐프 체험 (1) | 2025.05.02 |
'K-푸드 쉐프', '차와 전통 다과'를 만들고 향유하는 체험 프로그램 (2) | 2025.04.30 |
전통차문화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계획 (0) | 2025.04.29 |
녹차와 황차 (4) | 2024.09.2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