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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주 녹차

K-푸드체험, 초등학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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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초등학교]

K-푸드 쉐프 체험: 차와 전통 다과 만들기
(운영 시간: 2시간, 120분)


1. 교육 목표

  • 한국 전통 식문화에 관심을 갖고,
  • 차와 다과를 만드는 체험을 통해 K-푸드 쉐프의 역할을 이해한다.

2. 준비물

  • 찻잔, 다관, 물 끓이는 포트
  • 다식 만들기 재료(콩가루, 꿀, 다식틀)
  • 유자청, 오미자 원액, 뜨거운 물
  • 위생장갑, 앞치마, 테이블 매트
  • 체험 활동지, 필기구

3. 세부 일정표

시간 활동 내용 비고

10분 오리엔테이션 K-푸드 소개, 안전교육, 위생교육
15분 'K-푸드 쉐프' 직업 이야기 쉐프의 일, 필요한 자세 소개
20분 전통 차 이해 및 시연 유자차, 오미자차 설명 및 우리기
25분 전통 다과(다식) 만들기 체험 다식 재료 반죽, 다식틀 사용 실습
20분 '나만의 다식 세트' 만들기 자유롭게 모양 다식 만들기
15분 차림 준비 및 플레이팅 대회 차와 다과를 멋지게 세팅
10분 시식 및 체험 소감 나누기 서로 만든 다식과 차 맛보기
5분 정리 및 마무리 활동지 작성, 정리정돈

4. 본 활동 세부 내용

1) 오리엔테이션 (10분)

  • 간단한 프로그램 설명
  • 조 편성 (4명 1조)
  • 손 씻기, 위생장비 착용(앞치마, 장갑)

2) K-푸드 쉐프 직업 이야기 (15분)

  • "K-푸드란 무엇인가?"
  • 전통음식과 현대음식의 차이
  • K-푸드 쉐프가 하는 일 소개 (슬라이드 시청)

3) 전통 차 이해 및 우리기 체험 (20분)

  • 유자차와 오미자차 소개
  • 강사 시연 → 조별로 따라하기
    • 유자청 넣기
    • 오미자 물 타기
    • 차 향 맡기

4) 전통 다과(다식) 만들기 체험 (25분)

  • 다식의 의미와 종류 간단 소개
  • 꿀과 콩가루를 섞어 반죽
  • 다식틀에 넣고 꾹 눌러서 꺼내기

5) '나만의 다식 세트' 만들기 (20분)

  • 다양한 다식틀로 자유롭게 제작
  • 모양별, 색깔별 나만의 다식 만들기

6) 플레이팅 대회 (15분)

  • 차와 다과를 예쁘게 차림
  • '가장 맛있어 보이는 세트' 뽑기 (조별 투표)

7) 시식 및 소감 나누기 (10분)

  • 서로 만든 다식 맛보기
  • 오늘 가장 기억에 남은 활동 발표

8) 정리 및 마무리 (5분)

  • 테이블 정리
  • 체험 소감 활동지 작성

5. 활동 유의사항

  • 화상, 칼 사용 없이 진행
  • 모든 재료는 식용 가능 재료만 사용
  • 손 씻기, 장갑 착용 필수

6. 기대 효과

  • 전통 식문화에 대한 친밀감 형성
  • 창의성과 협업 능력 강화
  • 전통 직업(K-푸드 쉐프)에 대한 긍정적 인식 형성