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나주 녹차

중학교, K-푸드 쉐프 체험

반응형

[중학교]

K-푸드 쉐프 체험: 차와 전통 다과 만들기
(운영 시간: 2시간, 120분)


1. 교육 목표

  • 전통 차와 다과를 심화 이해하고,
  • 실제 조리와 플레이팅을 통해
  • K-푸드 쉐프라는 직업의 전문성을 체험한다.

2. 준비물

  • 다관, 찻잔, 찻주전자, 물포트
  • 재료: 유자청, 오미자청, 모과청, 송편 재료(쑥가루, 깨소, 꿀), 강정 재료(쌀튀밥, 조청)
  • 플레이팅 도구(도마, 집게, 접시)
  • 위생장갑, 앞치마, 모자, 체험 활동지, 평가 체크리스트

3. 세부 일정표

시간 활동 내용 비고

10분 오리엔테이션 및 안전교육 프로그램 소개, 위생 교육
15분 K-푸드 쉐프 직업 탐구 실제 K-푸드 사례 소개
20분 전통 차 종류별 이해 및 우리기 실습 오미자차, 모과차 실습
30분 전통 다과 만들기 실습 (송편, 강정) 조별 조리 활동
25분 창의적 플레이팅 도전 나만의 디저트 코스 차림 만들기
15분 조별 발표 및 시식 평가 기준에 따라 심사
5분 정리 및 마무리 활동지 작성, 포토타임

4. 본 활동 세부 내용

1) 오리엔테이션 및 안전교육 (10분)

  • 체험 흐름 안내
  • 손 씻기, 앞치마·장갑 착용
  • 조별 자리 배정

2) K-푸드 쉐프 직업 탐구 (15분)

  • K-푸드 트렌드 소개 (한류, 전통식문화 세계화)
  • K-푸드 쉐프가 하는 일
  • 유명 K-푸드 레스토랑 영상 클립 시청

3) 전통 차 우리기 실습 (20분)

  • 오미자차, 모과차 각각 특성 이해
  • 오미자 물 들이기 실습
  • 모과청으로 차 우려보기

(※ 조별 차별화: 한 조는 오미자차, 한 조는 모과차 담당)

4) 전통 다과 만들기 실습 (30분)

  • 송편 반죽하기: 찹쌀가루 반죽 → 쑥 넣기 → 속 재료(깨소, 꿀) 넣고 빚기
  • 강정 만들기: 쌀튀밥에 조청 넣어 굳히기
  • 모양 만들기 및 데코

(※ 팀별 최소 3개 이상 결과물 만들기)

5) 창의적 플레이팅 도전 (25분)

  • 차와 다과를 코스 요리처럼 배열
  • 주제 선정: "외국 손님에게 소개하는 K-푸드 디저트"
  • 메뉴판 제작 (종이 제공)

6) 조별 발표 및 시식 (15분)

  • 팀별 발표: 메뉴 설명 및 차림 철학 발표
  • 다른 조와 상호 시식 평가
  • "가장 먹음직스러운 코스" 투표

7) 정리 및 마무리 (5분)

  • 조리 도구 세척
  • 활동지 작성 ("오늘 만든 나만의 메뉴", "K-푸드 쉐프로서의 나")

5. 활동 유의사항

  • 열기구 주의 (포트 사용 시 지도 필수)
  • 식품 알레르기 사전 조사
  • 모두가 맛볼 수 있도록 양 조절

6. 기대 효과

  • 우리 차와 다과에 대한 깊은 이해
  • 협업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배양
  • K-푸드 쉐프라는 직업에 대한 실질적 관심 유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