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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고등학교]
K-푸드 쉐프 체험: 차와 전통 다과 상품 기획 및 제작
(운영 시간: 2시간, 120분)
1. 교육 목표
- 전통 차와 다과를 현대적으로 해석하고,
- 상품 기획과 제작 실습을 통해
- K-푸드 산업 진출 가능성을 탐색한다.
2. 준비물
- 고급 다기 세트, 차 재료(국화, 유자, 모과, 녹차 등)
- 다과 재료(약과, 강정, 다식 재료, 떡가루, 건과일)
- 플레이팅 도구(나무 쟁반, 접시, 집게, 장식용 소품)
- 상품 기획용 도안지, 마커, 스티커
- 위생장갑, 앞치마, 테이블 세팅용 천
- 체험 활동지, 평가표
3. 세부 일정표
시간 활동 내용 비고
10분 | 오리엔테이션 및 안전교육 | 체험 목표 소개, 위생 교육 |
15분 | K-푸드 쉐프 직업과 식음료 상품 기획 | 성공사례 분석 |
20분 | 전통 차 이해 및 현대적 재구성 | 퓨전 차 개발 실습 |
35분 | 다과 창작 및 브랜드화 실습 | 다식, 약과, 강정 재해석 |
25분 | 'K-푸드 디저트 세트' 상품 패키징 | 메뉴 구성 및 브랜드 네이밍 |
10분 | 조별 발표 및 피드백 | 상품 발표 및 평가 |
5분 | 마무리 및 정리 | 활동지 작성 및 소감 발표 |
4. 본 활동 세부 내용
1) 오리엔테이션 및 안전교육 (10분)
- 체험 목표 및 흐름 설명
- 위생 수칙 준수 안내
- 조별 모둠 구성 (4명 1팀)
2) K-푸드 쉐프와 상품 기획 소개 (15분)
- 세계적으로 성공한 한식 디저트 브랜드 소개
- 상품화에 필요한 3요소: 맛, 스토리, 비주얼
- K-푸드 쉐프가 하는 일(메뉴 개발, 상품화 전략)
3) 전통 차 이해 및 퓨전 차 실습 (20분)
- 기본 차 재료 소개(국화, 모과, 유자)
- 나만의 블렌딩 차 만들기
- 예: 유자 + 녹차, 모과 + 국화 혼합
- 각 팀만의 시그니처 차 완성
4) 전통 다과 창작 및 현대화 실습 (35분)
- 약과에 견과류 토핑 추가하기
- 다식을 다양한 색으로 변형
- 강정에 건과일 믹스 추가
- 새로운 이름 붙이기(예: ‘청춘강정’, ‘봄꽃다식’)
5) 디저트 세트 상품 패키징 (25분)
- 팀별 브랜드명, 콘셉트 스토리 설정
- 차와 다과를 세트로 구성해 예쁘게 포장
- 상품 카드(메뉴 설명, 이름) 작성
6) 조별 발표 및 피드백 (10분)
- 상품 설명 및 시연
- 심사 기준: 창의성, 완성도, 상품성
- 참가자 전원 투표로 ‘베스트 K-푸드 상품’ 선정
7) 마무리 및 정리 (5분)
- 테이블 정리
- 활동지 작성 (느낀 점, 나만의 K-푸드 아이디어)
5. 활동 유의사항
- 팀워크 강조 (역할 분담 필수)
- 상품화 관점에서 창의성과 실용성 모두 고려
- 음식 위생 철저 준수
6. 기대 효과
- 전통 식문화에 대한 현대적 재해석 능력 배양
- 상품 기획과 협업 능력 향상
- 외식·식품 산업 직업군(K-푸드 쉐프, 메뉴 개발자, 식품 마케터) 진로 탐색
🎯 정리
대상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
키워드 | 만들기 체험 중심 | 협력적 조리 실습 | 상품 기획 + 고급 플레이팅 |
결과물 | 나만의 다과 세트 | 조별 디저트 코스 | 브랜드화된 상품 세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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