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나주 녹차

고등학교, K-푸드 쉐프 체험

반응형

[고등학교]

K-푸드 쉐프 체험: 차와 전통 다과 상품 기획 및 제작
(운영 시간: 2시간, 120분)


1. 교육 목표

  • 전통 차와 다과를 현대적으로 해석하고,
  • 상품 기획과 제작 실습을 통해
  • K-푸드 산업 진출 가능성을 탐색한다.

2. 준비물

  • 고급 다기 세트, 차 재료(국화, 유자, 모과, 녹차 등)
  • 다과 재료(약과, 강정, 다식 재료, 떡가루, 건과일)
  • 플레이팅 도구(나무 쟁반, 접시, 집게, 장식용 소품)
  • 상품 기획용 도안지, 마커, 스티커
  • 위생장갑, 앞치마, 테이블 세팅용 천
  • 체험 활동지, 평가표

3. 세부 일정표

시간 활동 내용 비고

10분 오리엔테이션 및 안전교육 체험 목표 소개, 위생 교육
15분 K-푸드 쉐프 직업과 식음료 상품 기획 성공사례 분석
20분 전통 차 이해 및 현대적 재구성 퓨전 차 개발 실습
35분 다과 창작 및 브랜드화 실습 다식, 약과, 강정 재해석
25분 'K-푸드 디저트 세트' 상품 패키징 메뉴 구성 및 브랜드 네이밍
10분 조별 발표 및 피드백 상품 발표 및 평가
5분 마무리 및 정리 활동지 작성 및 소감 발표

4. 본 활동 세부 내용

1) 오리엔테이션 및 안전교육 (10분)

  • 체험 목표 및 흐름 설명
  • 위생 수칙 준수 안내
  • 조별 모둠 구성 (4명 1팀)

2) K-푸드 쉐프와 상품 기획 소개 (15분)

  • 세계적으로 성공한 한식 디저트 브랜드 소개
  • 상품화에 필요한 3요소: 맛, 스토리, 비주얼
  • K-푸드 쉐프가 하는 일(메뉴 개발, 상품화 전략)

3) 전통 차 이해 및 퓨전 차 실습 (20분)

  • 기본 차 재료 소개(국화, 모과, 유자)
  • 나만의 블렌딩 차 만들기
    • 예: 유자 + 녹차, 모과 + 국화 혼합
  • 각 팀만의 시그니처 차 완성

4) 전통 다과 창작 및 현대화 실습 (35분)

  • 약과에 견과류 토핑 추가하기
  • 다식을 다양한 색으로 변형
  • 강정에 건과일 믹스 추가
  • 새로운 이름 붙이기(예: ‘청춘강정’, ‘봄꽃다식’)

5) 디저트 세트 상품 패키징 (25분)

  • 팀별 브랜드명, 콘셉트 스토리 설정
  • 차와 다과를 세트로 구성해 예쁘게 포장
  • 상품 카드(메뉴 설명, 이름) 작성

6) 조별 발표 및 피드백 (10분)

  • 상품 설명 및 시연
  • 심사 기준: 창의성, 완성도, 상품성
  • 참가자 전원 투표로 ‘베스트 K-푸드 상품’ 선정

7) 마무리 및 정리 (5분)

  • 테이블 정리
  • 활동지 작성 (느낀 점, 나만의 K-푸드 아이디어)

5. 활동 유의사항

  • 팀워크 강조 (역할 분담 필수)
  • 상품화 관점에서 창의성과 실용성 모두 고려
  • 음식 위생 철저 준수

6. 기대 효과

  • 전통 식문화에 대한 현대적 재해석 능력 배양
  • 상품 기획과 협업 능력 향상
  • 외식·식품 산업 직업군(K-푸드 쉐프, 메뉴 개발자, 식품 마케터) 진로 탐색

🎯 정리

대상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

키워드 만들기 체험 중심 협력적 조리 실습 상품 기획 + 고급 플레이팅
결과물 나만의 다과 세트 조별 디저트 코스 브랜드화된 상품 세트